관심에서 기인하였다. 감성과 이성이 비교적 명료하게 사상적으로 정의되어 있는 반면, 우리에게 상상력은 보다 더 일상적으로 이해되고 있었다. 이런 배경 하에, 칸트가 인간의 상상력을 사유의 주제로 삼아 인식론과 판단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보았다.
이 부분에서 칸트는 취미판단의 성질을 규정하고 있다. 사실판단과 달리 취미판단의 규정 근거는 주관적이다. 보통 우리는 긍정적인 취미판단은 대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. 뭔가 아름다운 것을 찾는 것은 그 대상에서 만족을 느낀다는 것이다. 하지만 만족은 대상의 속성이
1. 들어가며
칸트미학의 주요과제는 <이것은 아름답다>라는 미적 판단의 형식적인 구조에 대한 분석을
하여 선천적으로 주관이 지닌 보편적이며 필연적인 취미Geschmack(감정을 통해 미를 판
단하는 능력)의 원리를 밝혀내고, 그 원리의 보편타당성에 대해서 정당화 시키는 것이다.
따라서 <취미비
공부해야 하는 것이다. 진리라는 것이 하루아침에 생겨나거나 찾아 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. 위와 같은 의미만으로도 지나간 사람들에 대해 공부해야만 하는 것이다.
이 글에서는 진리를 찾으려는 사람 중에 한 명인 「칸트」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며, 또한 그의 세 번째 비판서인 『판단력
칸트 『판단력비판』
제1절 미감적판단력의 분석학
제1권 미의 분석학
* 취미는 대상 또는 표상방식을 일체의 관심 없이 흡족이나 부적의함에 의해 판정하는 능력이다. 그러한 흡족의 대상을 아름답다(미적이라)고 일컫는다. (취미판단의 1계기 결론)
취미판단의 제2계기 : 양의 측면에서
6. 미는 개념
칸트 『판단력비판』
제1절 미감적판단력의 분석학
제1권 미의 분석학
취미판단의 제1계기 : 질의 면에서
취미 : 미적인(아름다운)것을 판정하는 능력 = 아름다운 것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힘.
취미판단들의 분석은 어떤 대상을 아름답다고 부르기 위해 필요한 것을 발견해야 한다.
개인
개인은 취미
능
칸트의 『판단력 비판』과 미학
- 주관과 보편의 교량으로서 판단력에 대하여
1. 칸트 철학에서의 판단력 비판의 의의
2. 미적인 것과 숭고에 대하여
3. 미감적 규범이념과 윤리성 간의 유비
차례
칸트 철학의 출발점 :
개체적 인식론에서 출발한 보편주의 철학
1. 칸트 철학에서의 판단력 비판의 의의
1.
판단할 때, 개인의 주관적 원리에만 따르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동의를 구하면서, 보편적으로 만족을 주는지 아닌지 그 대상을 규정한다. 최소인, 미감적 이념과 공통감-미감적판단의 주관적 보편성을 중심으로, 『철학논총』 제68집, 2012, 448쪽.
보편적인 감정에 기초하여 개인의 미적 감수성에 대한
1. 윤리학의 개념들에 대한 설명 중 윤리적 행위에 대한 내용이다. 거리가 먼 것은? 5
① 가치판단에 의한 행위
② 내적으로는 품성, 양심, 인격 등과 관련이 있다
③ 정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없는 관념이 행동으로 나타난 것
④ 시대적인 영향과 사회적, 지역적 영향을 받는다
⑤ 옳은 일을 인간으로
Ⅰ. 서론
최근 들어 지식 정보화시대를 맞아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다양하고 새로운 욕구들의 속출은 직접적인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사회복지사들에게 윤리적 판단과 윤리적 의사결정 및 수행에 대한 요구를 증대시키고 있다. 그러기에 사회복지사들은 매번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직면하여 어떻게